재단법인 한국동물보호협회

번역하였기 때문에 내용이 매끄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주요내용은 바깥에서 다양한 자극에 놓여있었던 고양이들이 집안에서 얼마나 지루하겠느냐 입니다. 물론... 좀 지루해도 참고 또 그것을 즐기는 고양이들이 있지만 확실히 고양이들은 사냥놀이를 좋아하고 이런 활동들이 많은 행동문제를 줄일 수 있습니다.

 

긁개(스크레쳐)만 하여도 기둥긁기를 좋아하는 고양이, 바닥긁기를 좋아하는 고양이 다양합니다. 하여 고양이의 취향에 맞게 다양한 긁개를 준비해주면 벽지나 가구 긁는 것을 멈출 수 있습니다.

--------------------------------------------------------------------------------------------------------------------------------------------

 

고양이들에게 왜 풍부한 환경이 필요한가?

 

What is Environmental Enrichment and Why Does Your Cat Need it?

August 25th, 2011  |  Published in Basic Training, Family and Home, Home Sweet Home, Playtime, Training Guidelines

 

풍부한 환경은 당신에게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당신의 고양이를 위해 익숙해져야 한다. 지루한 환경은 나쁜 행동을 야기시킨다. 자극이 적은 고양이들에게는 지루함 또는 스트레스와 관련된 행동.. 과도한 그루밍, 부적절한 물건씹기(전선 물어뜯기 같은), 다른 동물 괴롭히기? 쪼기?, 고립, 과도한 섭취 등.

 

움직이기 위해 태어났다

고양이는 아주 세밀하게 조율된 감각을 갖고 있다. 두 귀는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고, 인간이 들을 수 없는 소리를 들을 수 있으며 소리의 위치를 정확히 찾아낼 수도 있다. 두 눈은 아주 적은양의 빛으로도 볼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인간이 생각하는 완전한 어둠에서도 볼 수 있다. 그리고 후각. 고양이는 우리가 맡을 수 없는 냄새도 맡을 수 있다.

이제 고양이의 몸을 보자. 고양이는 자신의 몸길이의 5~7배 높이까지 점프할 수 있다. 빠르게 그리고 살며시 걷기 위해 발가락으로 걷는다. 고양이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유연하고 빛의 속도로 방향을 바꿀 수 있다. 그 외에도 고양이의 몸에 대한 여러가지 사실이 있다. 이 모든 것을 전혀 사용사지 않는다고 생각해보자. 그들은 집안으로 들여졌지만(우리가 집안으로 들어오기를 원했지만) 집안에는 고양이가 할 수 있을만한 게 없다. 고양이들은 가만히 앉아있거나 음식으로 산만들기를 원하지 않는다. 고양이들은 움직이기 위해 태어났다.

 

풍부한 환경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
 

첫째, 육체적인 건강때문이다. 만약 당신의 고양이가 활동적이고 다양한 모양으로 있을 수 있는(?) 많은 기회가 있다면, 그의 근육은 잘 움직이고, 뼈도 단단하며, 건강하게 발달할 수 있을 것이다.

 

자 이제, 당신이 모를 것 같은 이유들을 한 번 보자. 고양이들은 긍정적인 경험을 할때 자신감을 갖는다. 재밌고, 안전한 환경 = 행복하고 자신감있는 고양이 /  스트레스와 지루한 환경 = 행복하지 않고, 스트레스 많은 고양이. 고양이들은 감각에 대한 의욕이 넘치기 때문에 그들에게 긴장이 없다면, 유익하지 못함을 생산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불안-보조 행동은 지나친 그루밍이다. 그루밍을 지나치게 해서 털이 벗겨진 부분이 생긴다. 에너지를 표출하기 위한 수단을 제공함으로서 고양이는 뭔가 하고, 더 이상 이상한 행동을 하지 않게 될 것이다.

 

고양이는 사냥을 할때 도파민이라는 뇌화학물질을 분비하고 그것은 기대를 갈망하는 느낌(?)을 만든다는 보고가 있다. 고양이들은 사냥모드에 있는 것을 즐긴다. 워싱턴주립대학 신경과학자 Jaak Panksepp 박사는 이 토픽에 관한 주요 연구자이다. 그는 그 느낌을 Seeking-Circuit이라고 명명했다. 어린이들이 크리스마스 아침에 그 전날 받은 선물을 열어보면서 느끼는 것을 통해 유추해볼 수 있다.  Seeking-Circuit에 있을 때, 고양이들은 덜 불안해하고, 덜우울해하고, 덜지겨워할것이라고 이해될 수 있다.  다행히 우리는 쥐나 새를 제공하지 않아도 된다. 고양이들은 장난감이나 놀이를 통해 seeking circuit을 경험할 수 있다.

 

풍부한 환경을 만들어주기위한 도구
 

음식과 관련한 풍부한 환경도 포함될 수 있다. 당신이 집에 있거나 없을 때도  푸드-디스펜싱 토이를 통해서 환경을 만들어줄 수 있다.  퍼즐피더 장난감은 구멍이 있는 플라스틱 공 모양이다. 고양이가 공을 굴리면 그 구멍으로 드라이푸드가 나온다. 놀라운 것은 최고라는 것이다. 계란모양의 공으로 열어서 드라이푸드를 넣을 수 있다. 공의 꼭대기에는 몇개의 구멍 또는 다이얼이 있어서 어려움의 정도를 조절할 수 있다. 다른 브랜드는 Play-n-treat이다. 플라스틱 물병으로 홈메이드  puzzle feeder를 만들 수도 있다. 플라스틱 물병에 구멍을 내고 안에 드라이푸드를 넣으면 된다. 그리고 그 안에 동그란 종이판을 잘라서 넣으면 된다. 구멍을 내고, 음식을 넣고, 닫으면 된다.

 

트릿볼 제품들

http://bunnyworld.co.kr/shop/goods/goods_view.php?goodsno=186787937 하겐 캣잇 트릿볼

http://shopping.naver.com/search/all_search.nhn?where=all&query=puzzle%20feeder&cat_id=40001785&nv_mid=6313702313&frm=NVSCPRO 퍼즐 피더. 

http://www.catrep.com/mall/prod/list.php?mode=search&chk_n=on&keyword=%C6%AE%B8%B4 

 

음식을 통한 훈련의 개념은 자연스러운 사냥이다. 고양이들은 먹이를 사냥하기 위한 어떤 신체적인 기술이나 감각을 사용하는 데 열중한다. 이것은 재미를 제공하고 음식이 듬뿍담긴 그릇에 쪼그려앉아있는 것과는 반대이다. 퍼즐 피더의 또 다른 장점은 고양이가 천천히 먹을 수 있다는 것이다. 습사료를 줄 때도 퍼즐피더를 이용할 수 있다. 개용 퍼즐피더는 습사료에 적당하게 되어있다.  가장 간단한 것은 Kong toy이다. (http://www.petlog.me/4) 고무로 되어있고 끝이 열릴 수 있도록 되어있어 그곳에 작은 습사료를 넣을 수 있다. 콩토이는 다양한 사이즈로 나와있고, 개들의 크기별로 아주 다양하게 나와있다. 습사료를 안에 넣으면 당신의 고양이는 장난감 굴리는 것을 즐길 것이고, 입맛을 다시며 앞발로 장난감을 움켜잡을 것이다. Ninna Ottosson에 의해 만들어진 퍼즐 피더들도 도전해볼만하다. 개들을 위한 것이지만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것은 고양이들도 사용할 수 있다. (http://www.interactivedoggames.com/)

 

 

놀이시간
 

고양이들은 2가지 타입의 놀이를 통한 장점이 있다. 인터렉티브(상호작용형)와 오브젝트(물건) 놀이. 인터랙티브는 낚싯대 장난감을 흔드는 것 그래서 당신의 고양이가 사냥에 집중할 수 있는 것이다. 먹이처럼 장난감을 움직여서 사냥스킬은 연습할 수 있다. 먹이처럼 장난감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고양이의 시각적인 범위에서 움직여주는 것이다. 고양이 바로 앞에서 장난감을 흔들지 마라.

 

인터랙티브(장난감) 놀이에서 똑같은 동작만 하지 말고, 숨겼다가, 흔들었다가, 던지는 등 여러가지 움직임을 해라. 놀이시간 후에 낚싯대를 던지면 고양이는 줄 부분을 물지 않고 특별하게 간직한다.

 

 

수직공간

우리는 수평공간에 살지만 고양이는 수직공간에 산다. 고양이들은 종종 낮잠을 자기 위해 높은 장소를 찾는다. 높은 장소는 고양이에게 안전함을 준다 특히 여러마리가 사는 공간에서는. 좀 더 많은 수직 공간은, 고양이들이 공유할 수 있는 영역이 더 많아지게 한다. 고양이들 사이에 긴장감이 있다면 어떤 고양이는 높은 지위를 표시하기 위해 높은 곳에 올라가길 원할지도 모른다. 이것은 고양이가 몸싸움대신에 이용하는 표시이다. 높은 장소는 또한 소심한 고양이에게 피난처가 될 수 있다. 고양이들은 높은 장소에서는 뒤에서 덮칠만한 대상이 없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것을 안다.

 

당신은 캣트리를 이용하여 수직공간을 만들 수 있다. 캣트리 제작업체들은 다양한 높이와 배치의 트리를 만든다. 당신이 단순한 것을 살 지, 좀 더 정교한 것을 살지는 당신의 예산에 달려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고양이가 캣트리에 올라갔을 때 비틀거리며 넘어지지 않도록 튼튼한 것이어야 한다. U자 선반이 평평한 것보다 좀 더 좋다 고양이들이 더 안전하고 튼튼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캣워크와 선반들로 수직영역을 넓힐 수 있다. 당신은 선반이나 어떤 통로를 구매하거나 직접 만들 수도 있다. 또한 고양이들이 선반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벽에 고양이 계단을 설치할 수도 있다. www.moderncat.net 에 수직공간을 위한 아이디어가 있다. 

 

창가자리도 적당하다. 선반을 사서 창가에 붙여줄 수 있다. 어떤 제품은 보온기능이 있어서 겨울철에 아주 좋다.

 

 

은신처


은신처는 A모양이나 도넛모양의 침대가 될 수 있다. 박스를 가져와서 침대로 만들 수 있다. 푹신한 타월을 덧대어주면 고양이는 더 편안해할 것이다. 아주 소심한 고양이를 위해 박스에 출입구 구멍을 내줄 수 있고, 박스를 거꾸로 뒤집어두면 고양이들의 완벽한 은신처가 될 것이다. 


터널
 

터널은 풍부한 환경을 위한 아주 좋은 제품이다. 당신은 천으로 만들어진 것을 살 수도 있고, 종이백을 이용할 수도있다. 종이백을 이용한다면, 종이 끝부분을 조금 접어서 마무리를 좀 더 튼튼하게 할 수 있고, 막힌 부분을 잘라서 끝주위를 접어서 여러개를 이어서 접착해주면된다.

 

급식기
 

당신의 고양이는 규칙적인 식사를 위해 급식기를 필요로 할 것이다. 각각의 고양이들에게 개인그릇을 주도록 하자. 함께쓰는 그릇은 대장고양이를 자극할 수 있다. 게다가 2개의 그릇이 달린 것에 한 곳에는 음식을 한 곳에는 물을 넣어 사용하지 말자. 음식 지꺼기가 물로 들어갈 수 있고, 물맛을 좋지 않게 만든다. 음식그릇과 물그릇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매일 물을 갈아주도록하자.

물은 풍부함을 위해 아주 잘 이용될 수 있다. 평범한 물그릇 대신에 분수형 물그릇을 이용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는데 이것은 흐르는 물을 먹는 것을 좋아하는 고양이들에게 아주 좋은 옵션이다.

 

모래통, 스크래치 기둥
 

건강한 환경을 만드는 부분은 모래통을 깨끗하게 하는 것이 포함된다. 적당한 사이즈와 장소는 고양이들을 어필할 수 있다.  고양이들이 가구를 긁는다면 적당한 스크래치 포스트가 없다는 의미이다. 스크래치하는 것은 고양이의 본능이다. 사이잘 같은 거친 제품을 감아서 길고 튼튼한 스크래치 기둥을 제공할 수 있다.

 

 

 

번호  분류 제목 날짜sort 조회 수
10 공통 불임수술 안내서 file 2014-01-01 16280
9 공통 여름철 주의사항 file 2013-07-01 19568
8 공통 유용한 사이트 2013-06-04 16126
7 개(dogs) 어린이를 위한 멍멍이 이해하기 file 2013-05-06 18070
6 공통 개나 고양이를 잃어버렸을 때 2013-03-02 20361
» 고양이(cats) 고양이들에게 풍부한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하는 이유 2012-11-08 25096
4 고양이(cats) '야옹'의 의미 2012-11-08 28539
3 개(dogs) 처음 만난 개를 대하는 방법 file 2012-11-08 16092
2 공통 불임수술(중성화 수술) file 2011-11-05 19754
1 개(dogs) 배변훈련 file 2011-10-16 17603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