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한국동물보호협회

영어를 번역했고 해석한 수준이므로 매끄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글의 요지는 고양이의 울음소리는 사람과 소통하기 위해 발달하였고, 울음을 계속 대답해주다보면 울음을 강화시킬뿐이라는 것입니다. 지나치게 우는 이유는 지루하거나 아프기 때문입니다. 고양이가 너무 수다스러운 것이 고민스럽다 할 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야옹'의 의미(The Meaning of Meow)

 

Written by Pam Johnson-Bennet, Animal Behaviorist.

원본 : http://www.catbehaviorassociates.com/the-meaning-of-meow/

 

고양이들은 사람과 많은 방법으로 의사소통하지만, 우리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방법은 '야옹'소리입니다. 물론 으르렁대거나, 하악!, 퉤! 와 같은 해석하기 쉽지 않은 다양한 울음소리가 있습니다. 당신의 고양이가 당신에게 으르렁대거나 하악질을 할때, 고양이가 확실히 좋은 상태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많은 의미를 가지는 '야옹'

 

'야옹' 소리는 꽤 많은 다른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때로는 고양이 반려인은 고양이가 요구하는 것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고양이 반려인들은 그들 고양이의 '야옹'소리의 훌륭한 통역가가 될 수 있습니다. 음식, 놀이, 관심의 요청 또는 혼자있고싶어하는 지를 뜻하는 특별한 소리를 알고있습니다.

 

 

'야옹'은 대부분 우리를 향한다.

 

고양이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어른고양이는 거의 울지 않습니다. 어린고양이들은 그들이 필요한 것이 있거나 문제가 생겼을 때 말하는 방법으로 더 많이 '야옹'하고 웁니다. 어린고양이들은 엄마를 향해 표현하는 것 같습니다.

 

고양이가 다 자라면, 다른고양이에게 '야옹'하는 것은 바디랭귀지나 시각적 표현, 냄새 표현에 비해 뒷전이 됩니다. 고양이끼리의 울음은 종종 으르렁, 하악! 또는 퉤! 할 필요가 있는 있는 적대적 상황에 있는 경우에서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시각적 표현, 냄새 표현과 바디랭귀지는 상대를 대적하기에 성공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야옹'은 대부분 사람에 대한 직접적인 의사소통방법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그것이 잘 통하기 때문입니다. 고양이들은 아주 영리하고 빨리 배웁니다. 만약 고양이가 울음으로서 원하는 것을 처음에 얻었다면, 이후 매번 그렇게 할것입니다. 그리고 인간은 말을 하는 동물이기 때문에 고양이가 울었을 때 가장 잘 대답합니다. 이 사실은 사람이 여러차례 긁히고 물림으로서 거듭 증명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그들 고양이의 바디랭귀지 신호를 잘못읽었기 때문입니다.

 

 

'야옹' 소리가 당신을 화나게 할 때

 

우리는 또한 우리가 야옹 소리에 바로 반응하기 때문에 '야옹'하고 우는 행동을 강화시킵니다. 만약 어린고양이가 울고 우리가 그가 원하는 게 무엇인지 안다면, 우리는 대체로 바로 그것을 줍니다. 턱밑을 쓰다듬어 준다던지, 놀아준다던지, 음식을 채워준다던지 말입니다. 만약 우리가 고양이가 원하는 것을 주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여전히 관심을 줌으로써 우는 행동을 강화시킵니다. 당신의 고양이가 울고있다면, 당신을 괴롭히게 되는 것입니다. 당신이 원치않는 '야옹'소리에 대답함으로써, 당신은 고양이가 관심을 끌려고 하는 행동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위험 신호 '야옹'

 

계속 울어대는 고양이는 의료적인 문제에 놓여있을 수도 있습니다. 일부 노령 고양이에서 특히 나이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인지기능장애(치매)는 집이 어둡고 조용한 밤에도 울부짖도록 만들 수도 있습니다. 만일 당신의 나이든 고양이가 밤에 울기 시작한다면, 수의사의 진단을 받아봐야 합니다.

 

고양이가 밤에 우는 이유는 지루하기 때문입니다. 그의 환경이 너무 조용하고 그와 함께 놀아줄 깨어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기 때문이죠. 잠들기 전에 인터렉티브 플레이(낚싯대 놀이처럼 직접 놀아주는 것)를 잠이 들기 전에 세팅하고 그에 대한 보상으로 음식을 조금 줍니다. 또한 퍼즐 피더(트릿볼)와 다른 장난감들을 통해 고양이를 바쁘게 움직이는 동안 당신이 잠들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밤에 큰 목소리로 울거나 너무 활동적이면 사람이 잠을 잘 수 없도록 합니다. 너무 밝게 해놓지 않도록 하고, 장난감 놀이를 하고난 후에는 음식을 보상으로 제공해주도록 하세요, 그리고 충분히 낮은 조명을 설정해두면, 고양이는 잠 들 시간이라는 메시지를 받게 될겁니다.

번호  분류 제목 날짜sort 조회 수
10 공통 불임수술 안내서 file 2014-01-01 16281
9 공통 여름철 주의사항 file 2013-07-01 19572
8 공통 유용한 사이트 2013-06-04 16129
7 개(dogs) 어린이를 위한 멍멍이 이해하기 file 2013-05-06 18072
6 공통 개나 고양이를 잃어버렸을 때 2013-03-02 20362
5 고양이(cats) 고양이들에게 풍부한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하는 이유 2012-11-08 25097
» 고양이(cats) '야옹'의 의미 2012-11-08 28539
3 개(dogs) 처음 만난 개를 대하는 방법 file 2012-11-08 16093
2 공통 불임수술(중성화 수술) file 2011-11-05 19755
1 개(dogs) 배변훈련 file 2011-10-16 17604
Top